유럽 재활용 산업

유럽 PET 재활용 산업 주요 사례와 시사점

수거된 폐플라스틱 ⓒVeolia PET Germany

유럽에서는 2021년 1월1일부터 플라스틱세가 도입되어 본격 시행되고 있다. 재활용이 불가능한 플라스틱 폐기물 kg당 0.8유로(약 1,060원)의 세금이 부과된다. 이를 통해 EU는 코로나19 여파로 부족해진 세수 확보, 순환 경제를 위한 재활용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는 일회용 플라스틱 판매가 금지되는 등 EU의 플라스틱 규제는 점점 강화되는 추세다.

이런 상황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산업은 환경뿐 아니라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등 일부 국가에서는 선도적인 재활용 기업들이 활약하고 있으며, 재활용 경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내 주요 PET 재활용 기업과 재활용 공정 기계를 살펴보고 일자리 창출 등 폐기물 재활용의 경제적 효과를 살펴본다.  

1. PET 재활용 기업 사례

■ 바스프의 켐사이클링(ChemCycling™)

바스프가2018년부터 화학적 재활용 플라스틱을 산업 규모로 제조하기 위해 시작한 프로젝트다. 기술 파트너와 협력해 열분해 공정을 사용, 폐플라스틱을 ‘열분해 오일(Pyrolysis Oil)’이라고 부르는 2 차 원료로 가공한다. 이 오일은 바스프의 통합 생산 시스템 운영에 활용되어 화석연료를 일부 대체한다. 이 프로젝트에서 도입하고 있는 열분해 공정은 폐플라스틱의 약 70% 이상을 2차 원료로 가공하는 등 효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같은 효율은 향후 10년 내에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2차 원료로 가공되지 못하는 폐플라스틱은 해당 공정에 필요한 열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사용된다.  

바스프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아직까지 고도의 재활용 공정이 확립되어 있지 않는 폐플라스틱에 집중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된 플라스틱은 Ccycled™라 명명되며,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플라스틱과 성분 조성에 있어 차이가 없다. 따라서 플라스틱 가공업체는 해당 원료를 의료기기나 식품 용기 등 기존의 다양한 플라스틱 가공 공정에 사용할 수 있다. 실제 파일럿 단계에서 모짜렐라 치즈 포장재, 냉장고 부품 및 단열재 등을 프로토타입으로 생산했다.

■ Veolia PET Germany GmbH

독일에 소재한 베올리아는 유럽 플라스틱 재활용 산업을 선도하는 업체 중 하나로 페트병 재활용을 전문으로 한다. 폐페트병을 플라스틱 재생원료인 PET플레이크(Flake)로 만드는 제작 기술인 URRC(United Resource Recovery Corporation) 유럽 내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URRC 기술은 미국 United Resource Recovery Corporation사에서 개발한 기술로 URRC사는 2013년 합자투자형태로 한국에도 진출해 디에이치 리사이클링사을 설립했으며, 경기도 내 최대 규모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식품접촉 가능한 상태로 재생된 PET 플레이크 ⓒVeolia PET Germany
[URRC 프로세스] 1. 페트병 수거: 철, 캔 등 이물질 제거하고 페트병만 분류한 뒤 색깔별로 구분. 투명한 페트병만 식품 접촉이 가능한 플라스틱으로 재생.
2. 페트병 뚜껑 분리: 해체 기계를 이용해 페트병 뚜껑을 분리해 별도로 수거.
3. 페트병 분리 점검: 투명 플라스틱 분류가 제대로 됐는지 수작업으로 점검.
4. 페트병 조각내기: 분해 기계로 페트병을 조각내 플레이크 제조.
5. 라벨 제거: 고온의 물과 수산화나트륨을 섞어 플레이크에 붙어있는 라벨 제거 및 세척.
6. 수조 분류: HDPE, PP는 물에 뜨고, PET은 바닥으로 가라앉음. HDPE와 PP는 병뚜껑 원재료로 사용
7. 건조
8. 바람 분리: 바람 분리기를 이용해서 가벼운 이물질이나 라벨 제거. 세척이 완료된 플레이크는 비식품용 재생 플라스틱으로 추가 가공.
9. 수산화나트륨 처리: 식품 접촉이 가능한 플라스틱으로 가공하기 위해서 플레이크를 수산화나트륨으로 재처리. 표면이 벗겨지는 ‘필링 효과’.
10. 진공 세척: 건조 상태의 플레이크를 원통 기계에 넣어 회전시키며 표면 세척, 냄새 요인 제거.
11. 후세척 및 건조: 가공 과정에서 생선된 염분을 제거하고 세척. 재질을 중화시키고 건조.
12. 선별 분류: 이렇게 만들어진 식품용 플레이크 중 사이즈가 크거나 작은 것, 색소가 남아있는 PET플레이크와 이물질을 다시 걸러냄. PVC나 나일론 같은 물질은 특수 색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분류가 쉬움. 쉽게 구분할 수 없는 이물질도 레이저를 통해 걸러냄. 이 과정까지 마치면 식품 접촉이 가능한 재생원료 PET 플레이크가 됨.

■ PET to PET Recycling Österreich GmbH

오스트리아 기업 PET to PET은 폐페트병에서 PET 플레이크나 이를 녹여 구슬 모양으로 압축한 펠렛(Pellet) 두가지를 모두 생산한다. 플레이크 생산에는 앞서 소개한  URRC 기술을 적용하며, 펠렛 생산에는 오스트리아 업체인 슈타링어(Starlinger)가 개발한 펠렛 가공 솔루션을 이용한다. 펠렛은 PET 플레이크를 고온에 녹여 체에 걸러낸 후 구슬 모양으로 만들어낸다.

■ 그뤼네풍크트(Der GrünePunkt)

PET 펠렛 제조업체인 그뤼네풍크트는 자사 펠렛을 재생 플라스틱 ‘시스탈렌(Systalen)’ 으로 브랜딩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플라스틱 세제 용기, 슈퍼용 장바구니 등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해당 용기를 사용한 업체 또한 친환경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재생 플라스틱 시스탈렌으로 만든 세제 용기 ⓒDer GrünePunkt

2. PET재활용 공정 기계

■크로네스(Krones): PET플레이크 및 펠렛 제조 기계

독일 기업으로 식음료 산업 기계 전문 제조업체다. PET 플레이크 및 펠렛을 제조하는 솔루션 전체 라인 MetaPure, 세척 모듈 MetaPure W-Pet, 해독 모듈 MetaPure S가 있다.

  • 플라스틱 포장용기를 플레이크 및 펠렛으로 제조
  • 에너지 절약 재처리 옵션
  • 고유점도(Intrinsic Viscosity) 개별 설정
  • FDA, EFSA 등 다양한 품질 기준에 따른 다양한 품질의 PET 제조 가능
  • 공정 전체 라인 혹은 개별 모듈만 주문 가능

■에레마(EREMA)사 펠렛 제조 기계

오스트리아 기업으로 PET 재활용 기계 전문 업체다. 페트병을 재활용을 위한 펠렛 제조 기계 VACUNITE® 와 VACUREMA®가 있다.

  • 깨끗한 재활용 펠렛 제조
  • 새 플라스틱에 준하는 IV 기준으로 식품류 접촉
  • IV 및 색상에 있어서 일관적인 결과물 제조
  • 에너지, 물, 공간 절약에 최적화

■슈타링어(Starlinger) 재활용 솔루션

오스트리아 기업으로 각종 포장재, 재활용, 합성섬유 등을 생산하는 설비를 제작한다. 플라스틱 재활용 공정 기계로 플레이크를 펠렛으로 제조하는 recoSTAR PET 라인이 있으며 비식품용, 식품용 PET 제조 기계로 나눠져있다.

  • 모듈 설계로 유연함 보장
  • 재활용 플라스틱 활용에 대한 변하는 요구사항 적용 가능
  • 직접적인 IV 품질 컨트롤
  • 펠렛 사이즈 및 밀도 조정 가능
PET 재활용 공장 ⓒVeolia Veolia PET Germany

3.  폐기물 재활용 경제 및 일자리 창출

유럽의 재활용 경제는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주요 분야로 꼽힌다. EU 재활용 산업 전문 매거진 <EU-RECYCLING>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폐기물 수거업체는 2만 개, 고용 직원은 52만7000명에 이른다. 그 외에도 폐기물 처리업체 7000곳에서 20만 3000명, 재활용 업체 2만222곳에서 18만9204명이 일하고 있다. 재활용 경제 부문 일자리는 총 90만여 개로 EU노동자들의 총 0.4%를 차지하고, EU GDP의 0.4%를 차지한다.

순환경제가 노동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럽연합 연구에 따르면 EU 고용자수를 70만 명, 0.3% 증가시켰으며, 그 중 가장 큰 부분은 폐기물 시장 분야로 일자리 66만 개를 창출하고 있다. 오스트리아 레오벤 몬탄대학 폐기물활용기술 및 폐기물경제학부 로란트 폼베르거 교수는 “생활쓰레기의 수집과 처리 과정이 차별화 될수록 고용 수요 또한 높아진다“고 말했다.

생산-소비-폐기로 끝나는 단선형 경제가 아니라 재활용을 통한 순환 경제로의 전환은 이제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됐다. 앞서 소개한 PET 재활용 기업들은 폐기물 수거에서 재생 PET제조, 재생 PET을 활용한 제품 생산까지 영역을 계속 확대하면서 지역 고용과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재활용 공정 기계 또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고도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폐기물 산업 자체가 ‘기피 대상’이 아닌 순환 경제를 견인하는 대표적인 산업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끝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라남도유럽사무소(info@j-europe.eu)에 문의 바랍니다.

0 comments on “유럽 PET 재활용 산업 주요 사례와 시사점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