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권인증을받은여행지스페인카나리아제도의란사로테섬ⓒpixabay
섭씨 50도에 이른 북미의 이례적 폭염, 독일 서부를 강타한 100년만의 기록적 홍수, 그리스 전역 100여 곳 넘게 발생해 아직도 잡히지 않는 산불. 재난 영화의 한 장면을 방불케 하는 기후 변화의 징후들은 에너지 산업, 환경 정책에만 국한되는 이슈가 아니다. 몇년 전부터 관광 산업에 있어서도 지속 가능한 여행, 책임 있는 여행에 관한 논의와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목을 끄는 프로젝트들이 있는데, 바이오스피어 투어리즘(Biosphere Tourism)이 그 중 하나다.
‘생물권’으로 번역되는 바이오스피어는 지구상에서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물과 환경간의 영역을 뜻한다. 그 이름에서 예상할 수 있듯 바이오스피어 투어리즘, 즉 ‘생물권 관광’은 자연과 환경을 보존하면서 관광지 및 관광 상품,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속적 성장을 이루는데 의의를 둔다.
생물권 관광은 관광지 국제 비영리기구인 ‘책임 관광 연구소(RTI : Responsible Tourism Institute)’가 만든 프로젝트다. RIT는 유네스코와 세계관광기구(UNWTO), 유엔환경계획(UNEP) 및 유럽연합(EU)의 후원으로 1997년에 설립됐다. 주 임무는 UN이 추진하는 ‘17가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2015년 RIT에 의해 개정된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세계 헌장 +20’ 등 국제적 지침과 교훈을 전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행사를 비롯해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프로젝트 개발 등 다각적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RIT의 대표 프로젝트이자 브랜드인 생물권 관광(www.biospheretourism.com/en)은 홍보에만 그치지 않고 구체적 실현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먼저 책임 관광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생물권 서클’을 구축했다. 관광지와 업체, 여행자,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크가 통합을 이루는 구조를 만들어 시너지 효과와 선순환을 통해 지속 가능한 관광 경험을 창출하기 위함이다.

생물권 서클 ⓒBiosphere Tourism
무엇보다도 생물권 관광의 주된 역할은 인증 시스템을 개발하고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이다. 환경은 물론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 등 현재와 미래의 영향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는데, 그래야만 진정한 지속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증 시스템은 앞서 소개한 17가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의 메뉴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항목은 굉장히 다양하다. 관광지(인증 36, 진행중 10), 숙박(호텔 195, 홀리데이 렌털, 40, 캠프장 3), 여행사(18), 액티비티(19), 관광명소(9), 컨벤션센터(2), 박물관(2), 운송업체(1). 케이터링 서비스(13), 테마 파크(4-5), 이벤트(2) 등이 있으며 상점과 골프장 또한 포함된다. 생물권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환경, 사회, 경제, 문화적 측면의 세세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 UN의 17가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1)빈곤퇴치 (2)기아종식 (3)건강과 웰빙 (4)양질의 교육 (5)성평등 (6)물과 위생 (7)깨끗한 에너지 (8)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9)산업, 혁신과 사회기반 시설 (10)불평등 완화 (11)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12)책임감있는 소비와 생산 (13)기후변화 대응 (14)해양 생태계 (15)육상 생태계 (16)평화, 정의와 제도 (17)SDGs를 위한 파트너십

관광지 생물권(Biosphere Destination) 인증을 받으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무엇보다도 생물권 관광 측의 목표는 지속적인 협업이다. 해당 지역의 관광 지속가능성은 무엇인지, 어떤 영향이 발생하고 이를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 어디에 노력을 집중하고 어떻게 소통을 해야하는 지 등을 함께 풀어나간다. 또 담당자는 물론 기업, 시민, 관광객들의 참여와 노력 또한 필요하다. 인증을 받더라도 꾸준한 개선 의지 및 실행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연간 평가 후 인증을 박탈당하게 된다. 결국 생물권 관광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발전’인 까닭이다.
관광 목적지 생물권 인증서에는 총 3가지 유형이 있다. 지역은 물론 관련 업체들의 약속과 헌신이 더해짐에 따라 베이직-골드-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관광지 생물권 인증을 받게 되면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의 란사로테 섬, 북부의 바스크 지방, 캐나다 BC주의 톰슨 오카나간 지역처럼 생물권 관광의 홈페이지에 소개된다.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관광지라는 근사한 타이틀은 물론이고 생물권 목적지 커뮤니티의 회원이 되어 생물권관광 측이 제공하는 홍보 효과, 수익성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자격 취득, 국제적 인정, 비즈니스 참여 등에 대한 정보 및 플랫폼 공유도 가능하다.
◼️ 관광지 생물권 인증을 받은 대표 지역들
- 스페인 란사로테 섬
1995년 ‘지속 가능한 관광’의 개념과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세계 헌장’이 탄생한 섬. 카나리아 제도 최북단 및 최동단에 위치하며 화산 동굴, 용암 호수 및 분화구 둥 독특한 화산 지형을 간직하고 있다. - 스페인 바스크 지역
스페인 북동부에 위치, 피레네 산맥 두고 프랑스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2016년 생물권 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까지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81단계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 캐나다 톰슨 오카나간 지역
브리티시콜롬비아 주 남동쪽을 차지한 지역으로 로키산맥을 비롯해 캐나다 유일의 사막, 유명한 과수원과 포도원까지 만날 수 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라남도유럽사무소(info@j-europe.eu)에 문의 바랍니다.
0 comments on “생물권 인증을 통한 지속 가능한 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