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에너지

덴마크 에스비에르시의 해상풍력 관련 주요 기관   

2021년 6월, 덴마크 에스비에르시와 우호교류협정을 맺은 전라남도는 해상풍력 등 에너지분야의 상호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세계적인 풍력발전 허브로 인정받고 있는 에스비에르시의 풍력 관련 주요 기관을 살펴본다.

에스비에르시

에스비에르시는 1868년 항구가 들어선 이후 항구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며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오늘날 덴마크의 주요 에너지 도시(Energy Metropolis of Denmark)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동시에 ‘세계에너지도시연합체’(World Energy Cities Partnership)의 회원이기도 하다.  

전세계적으로 풍력산업의 혁신이 지속되던2002년, 에스비에르 해안에서 10km 떨어진 해상에 세계 최초의 해상풍력단지 Horns Rev 1가 들어섰는데, 이는 해상 풍력 분야의 시장이 향후 크게 성장할 것이라 확신한 지역내 해양 및 선박 관련 업체들과의 협력이 주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해상풍력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더 많은 기업이 에스비에르 현지 해상풍력단지에 입주하였으며, 이같이 집적된 해상풍력단지는 세계 몇 안되는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까지 에스비에르항만을 통해 선적된 해상풍력설비의 규모는 총 4GW에 이른다.

오늘날 해상풍력은 덴마크의 대표적인 산업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170억 달러에 이른다. 그 중심에 자리한 에스비에르의 경우 바텐팔, 오스테드, MHI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등 글로벌 기업들이 들어서 있으며, 이들을 통해 숙련된 엔지니어를 포함하여 13,500명 이상의 고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에스비에르시는 덴마크의 가스 및 오일 산업을 위한 항만은 물론 해상풍력 배후항만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글로벌 에너지 산업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 덴마크 풍력터빈의 75%가 에스비에르항을 거쳐 각 해상풍력단지로 운반되고 있다.

에스비에르항

1868년 에스비에르시 관할로 설립된 에스비에르항은 북해 연안에 위치한 덴마크 최대항구로서 어업 및 오일∙가스 선적 중심항만으로 북유럽의 대표적인 화물선박 선적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200여 기업들이 항만 단지에 입주하고 있으며, 선박 및 해양 플랜트 등에 필요한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유럽에 설치된 해상풍력의 약 80%가 에스비에르항만을 통해 선적되는 등 에스비에르항은 유럽 해상풍력의 전초기지라 할 수 있다. 특히 해상풍력 분야에 특화된 다양한 시설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풍력발전 설비 사전 어셈블리, 선적 및 풍력단지 유지 보수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에스비에르항은 Horns Rev I 과 Horns Rev II 외에도 Butendiek, Northwind, Sandbank, Dantysk, Humber Gateway, Westermost Rough등 해외 수많은 해상풍력단지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0년 기준으로 에스비에르항은 총 4.3백만톤의 화물을 처리하였으며, 한해 1.1 GW의 해상풍력설비를 선적한 바 있다.

덴마크에너지클러스터

에스비에르에 소재한 덴마크에너지클러스터는 오일∙가스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업들로 구성된 클러스터로 육상 및 해상풍력, 오일∙가스, 풍력발전시스템의 송배전, 에너지 신기술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다.
2020년 7월 Energy Innovation Cluster, House of Energy, CLEAN Energi등의 기존 에너지 클러스터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신설된 덴마크 에너지 클러스터는 50백만 유로 이상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에스비에르시는 물론 풍력터빈 업계의 3,000여 기업들로 구성된 덴마크풍력산업협회(Wind Denmark) 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에스비에르해상네트워크(Offshore Network Esbjerg, ONE)

2019년 오일∙가스 및 해양, 해상풍력산업 20개 기업이 구성한 네트웍으로 대형 철제 구조물 생산기업부터 해상안전 교육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포진하고 있다.   
에스비에르 지역내 회원사들이 보유한 부문별 역량을 결집하여 해양 및 에너지 비즈니스 세계에서 영업 및 마케팅을 공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Aalborg University Esbjerg (AAU Esbjerg)

에스비에르에는 대학 엔지니어링 교육분야 순위에서 세계 4위, 유럽 1위로 평가받고 있는 올보르크대학의 캠퍼스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교직원 100명, 학생 500명이 학업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현지 기업들과의 산학 프로그램을 통해 해상풍력과 조력, 신재생에너지기술 및 기타 전기∙전자분야의 연구 및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추가 링크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라남도유럽사무소(info@j-europe.eu)에 문의 바랍니다.

0 comments on “덴마크 에스비에르시의 해상풍력 관련 주요 기관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